환봉이란 단면이 둥글고 긴 막대기를 말한다. 환봉하고 파이프하고 비슷하지만 다른데 파이프는 속이 비어있는 관이며, 그 통로에 유체가 이동을 하도록 만들어진 것이고, 환봉은 속이 가득 차 있는 둥근봉이라 생각을 하면 된다.
환봉
고온에서 열간 압연한 제품 지름 치수허용오차 ±1.5% 최소치는 0.4mm로 한다.
마환봉
고온에서 열간 압연된 환봉을 다시 냉간 인발한 제품/지름 허용치수오차는 h8~h10
연마봉
일반 환봉을 특수 가공업체에서 연마하여 판매를 하는 것으로 동심도가 0.0015 ~ 0.002정도 치수 정밀도가 인발, 절삭, 교정 제품보다 정밀하며 표면 조도가 우수하다.
환봉의 종류
흑환봉
제철소에서 제련을 하는 과정에서 표면에 산화피막이 생기게 되는데, 이런 자연면 상태 그대로 출하된 환봉을 말한다. 표면이 거칠고 산화피막이 되어 검게 나타나며, 녹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부품가공시 표면가공을 해 공차를 맞춰야 하기 때문에 가공작업이 별도로 들어가게 되며, 가공 여유와 공차를 고려해서 알맞은 규격을 구매해야 한다.
마환봉
재질에 따라 합금강, 일반탄소강재 등이 있다. 탄소강제는 S10C~S55C 까지 저탄소강에서 고탄소강까지 나오며 S45C는 기계구조부품용으로 가장 많이 사용을 한다.
환봉의 재질
저탄소강류와 일반철류로 구분을 할 수 있다.
S45C
저탄소강 중 S45C를 가장 많이 사용을 하며 열간압연강판과 냉간압연강판과는 달리 인장강도와 강성이 우수하기 때문에 열처리를 거친 후 기계구조부품용으로 널리 이용이 된다.
SS400
일반철류는 SS400을 많이 사용을 하며 많은 탄소를 포함하지 않아 용접용으로 주로 사용을 한다.
SCM415
SCM415 환봉의 경우 연강의 표면에 침탄해 고탄소강을 만들어 내마모성, 내피로성, 경도등 우수하다. 심부에 연인성을 잔존시켰기 때문에 충격을 흡수를 하는 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