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와셔란
- 와셔는 볼트와 너트를 고정시킬 때 사용을 하는 것으로 압력을 분산시키는 역할을 한다. 볼트+와셔+체결부+너트 순으로 조립이 되며 볼트 구멍이 지나치게 크거나. 체결부 표면이 평탄하지 않을 시 체결 효과를 높이기 위해 사용을 하기도 하며 헐거움을 방지하는 역할로도 사용을 한다.
- 와셔를 체결한 상태에서는 볼트의 끝부분을 2~5MM 정도의 여유공간이 있어야 된다.
- 와셔의 종류
- 평와셔
-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을 하는 둥근 모양의 와셔이며, 평와셔를 사용함으로써 작업표면을 보호할 수 있고 압력을 분산시키는 목적으로 사용을 한다.
- 스프링 와셔
- 이름처럼 스프링 모양으로 한 바퀴 돌아간 모양의 와셔이며, 스프링처럼 눌리는 힘으로 풀림을 방지한다. 주료 연한 스프링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사용 후 장력이 없어진 스프링 와셔는 재사용을 할 수 없다.
- 베어링 와셔
- 베어링 와셔는 풀림 방지용으로 사용을 하며 스프링 와셔와 동일하게 한 번 체결을 하면 재사용이 불가능하다.
- 웨이브 와셔
- 평와셔와 같은 모양으로 생겼지만 살짝 물결모양으로 꺾여져 있는 것이 특징이다. 살짝 휘어져 나가 부분 때문에 평와셔와 스프링 와셔의 역할을 모두 갖춘와셔이다.
- 테이퍼 와셔
- 사각 모향의 와셔로 두께가 한쪽으로 경사가 진 와셔이다. 서로 평행하지 않는 면에 테이퍼 와셔를 넣고 체결해 볼트 쏠림 방지를 해준다.
- 이붙이와셔
- 스프링 와셔의 한 종류로 풀림 방지 역할을 한다. 볼트와 너트의 체결시간이 오래되면 점차 헐거워지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 이붙이 와셔를 넣어준다.
볼트와 나사의 차이점 – MPHOTO
볼트의 재질에 따른 분류 – MPHO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