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 (machine)

기계구조용 탄소강 S35C / S45C 재질 및 저탄소강, 중탄소강, 고탄소강

  1. 탄소 함유량에 따른 분류
    • 저탄소강 (SM10C ~ SM25C)
      • 탄소 함유량이 0.08~0.28 정도 범위 안에 있는 탄소강은 열처리 효과를 기대할 수 없으므로 비교적 강도를 필요로 하지 않는 곳에 사용이 되고 인성이 있어 용접도 용이해 일반 기계 구조 부품에 사용이 된다.
    • 중탄소강 (SM28C ~ SM48C)
      • 탄소 함유량이 0.25 ~ 0.51 정도 범위 안에 있는 탄소강은 냉간 가공성, 용접은 약간 안 좋으나 담금질 및 뜨임에 의한 강인성이 증대되므로 비교적 중요한 기계 부품에 사용이 된다. 그중에서도 SM40C ~ SM58C는 고주파 담금질에 의한 표면 경화시켜 피로 강도가 높고, 마모에 강한 기계부품에 사용이 가능하여 용도가 광범위하여 많이 사용이 되고 있다.
    • 고탄소강 (SM50C ~ SM58C)
      • 탄소함유량이 0.47~0.61 정도 범위 안에 있는 탄소강은 열처리 효과가 크고 담금질 성이 양호하나 인성이 부족하여 표면의 경도를 필요로 하는 기계부품에 사용이 되며 비교적 사용 용도가 한정되어 있다.
  2. 강판에 탄소가 미치는 영향
    • 철에 탄소를 첨가하는 이유는 원자들 사이로 탄소원자가 침입이 쉽기 때문이다.
    • 화학적으로 결합하기 쉬운 전자를 가지고 있으며, 탄소원자가 철의 원자보다 월등하게 작아서 철원자 사이에 자리를 쉽게 잡게 되는 것입니다. 탄소를 첨가할수록 단단해지는 철 속에 탄소가 첨가가 되어 조직이 페라이트에서 퍼얼라이트계쪽으로 가게 되는데 얼라이트계에 가장 많은 조직이 탄소 0.8%까지는 합금의 성질을 거의 적용을 하게 된다.
    • 탄소 함유량이 따라 분류되는 탄소강에서 함량은 강도와 경도를 조절하는 중요한 원소 중 하나이다. 탄소량이 높아지면 연신률이 떨어지게 되며 절곡 및 밴딩 시 철판이 찢어지는 현상이 발생을 한다. 용접성이 낮기 때문에 어려움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3. 기계구조용 탄소강 S35C / S45C
    • 기계구조용 탄소강은 탄소 함유량이 0.6%이하의 강을 압연한 상태로 혹은 담금질이나 뜨임을 해서 기계를 구조적으로 지탱할 수 있는 탄소가 함유된 강을 말한다. KS규격에서 탄소의 함유량이 따라 기계구조용 탄소강을 20종류로 분류를 하며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을 하는 것이 S35C / S45C 가 있다.
    • S(Steel)와 C(Canbon) 사이에 평균 탄소함유량을 표시를 하게 되는데 SM45C는 탄소의 평균 함유량이 0.45%을 의미를 하고 있다.
  4. 기계구조용 탄소강 S35C / S45C 성질과 특징
    • 탄소강은 열처리나 경화 처리를 하여 기계적 강도가 강하게 요구 되는 부품의 재료로서 사용되고 있다.
    • 각종 금형, 체인, 롤러 등 부품용 기계 재료에 많이 사용을 하며 탄소강은 열처리에 의해 성질을 변화시킬 수 있는 것이 특징 중 하나이다. 이 때문에 담금질과 뜨임과 같은 열처리를 통해 사용하게 되는데 열처리 치수에 따라 기계적 성질이 크게 달라지게 된다.
    • 구조용 탄소강은 기계적 성질이 우수하고 열처리에 의해 성질을 변형시켜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 저탄소강은 볼트나, 너트, 재료 등으로 사용이 된다.
    • 고탄소강은 기어와 같은 부품에 사용이된다.
    • 구조용 탄소강에 합금 원소를 첨가하여 기계적 성질을 개선 시키면 구조용 합금강이 된다.
  5. 강판의 성질 및 화학성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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